자동차를 운전한다면 보험 가입은 필수입니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자동차 보험중에는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이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자동차 보험의 할인과 할증 제도는 무엇인지, 보험금의 책정 방법은 어떻게 하는지 살펴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빠. 자동차 보험이랑 운전자 보험이 있던데 뭐가 달라?
자동차 보험은 자동차 사고를 대비해서 드는 보험이고 운전자 보험도 자동차 사고를 대비해서 드는 거야
뭐야? 둘다 똑같잖아!
어? 그렇네, 뭐가 틀리지? 나도 궁금하네 한번 알아보자.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
자동차 보험은 의무보험인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동차 보험에만 가입하면 모두 다 적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실을 보장해 주는 운전자 보험도 많이 가입하고 있습니다. 이 두 보험의 성격이나 보장 내용은 다릅니다.
자동차 보험은 타인을 위한 보험 운전자 보험은 자신을 위한 보험이고 운전자 보험은 운전자를 위한 보험입니다. 자동차 보험, 운전자 보험의 차이는 분명히 알고 계시면 가입하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그 차이를 명확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자동차 보험
자동차를 소유하고 운전을 하는 사람에게 필수적인 보험입니다. 자동차 보험은 운전자가 자동차 사고로 인하여 다른 사람의 신체에 손해를 끼칠 때 대인, 재산에 손해를 끼칠 때 대물로 나뉘며 이를 보상처리하는 담보를 말합니다.
또한 자신의 손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 무보험 상해, 자기 신체사고 또는 자동차 상해, 자기 차량 손해를 포함하게 됩니다.
자동차보험은 사고 발생 시 상대방에 대하여 손해를 보상하는 것이 중심이 되는 보험입니다. 자동차 보험은 1년 단위로 가입해야 하며, 보험료는 회사에 따라 가입 연도별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보험을 비교해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의무보험인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는다면 자동차 용도와 기간에 따라 최소 5천 원에서 최대 90만 원~230만 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책임보험
차량 사고로 타인을 다치게 하거나 사망케 했을 때 상대방에게 인적, 물적 배상을 해주는 보험, 즉 타인에 대한 대물, 대인 배상을 해주는 보험으로 필수적으로 가입이 필요하며 타인의 동승자, 차량을 포함한 건물, 물품에 대한 손해까지 배상 보장합니다.
종합보험
가입자가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보험으로 자기 신체사고, 자기 차량 손해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며 책임보험에서 보장되는 타인에 대한 대인 대물 배상 금액의 보상 범위를 확대합니다. 즉, 책임보험의 보장 금액을 늘려 주는 것입니다.
운전자 보험
운전자 보험은 운전자 본인을 위한 보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운전자는 민사적, 형사적, 행정적인 책임을 지게 됩니다.
민사적 책임은 보험회사에 가입한 자동차 보험으로 처리하게 됩니다. 그러나 운전자 본인이 입은 상해에 대한 보상과 형사적, 행정적인 법적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 이를 보장하는 보험이 운전자 보험입니다.
운전자 보험에서는 음주 운전이나 무면허 운전의 경우는 보상 대상에서 제외되는 것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운전자 보험의 필수 담보
- 교통사고처리 지원금
- 운전자 벌금
- 변호사선임 비용
교통사고처리 지원금, 벌금 및 방어비용의 보장 내용이 큰 상품 위주의 순수보장형으로 선택하여 보험료를 낮추는 편이 유리합니다. 대부분 이렇게 가입하면 보험료 보통 월 10,000원 정도 내외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전자 보험은 1년~20년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보통 20년 납/20년 만기로 가입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또한 1일 단위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보험 가입방법
오프라인과 온라인 인터넷을 통한 다이렉트자동차 보험 가입 상품이 있으며 다이렉트 보험을 통한 가입이 15~20% 더 저렴하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보험 할인 할증 제도
자동차 보험은 할인과 할증 제도가 있습니다.
운전자의 교통사고가 발생 유무에 따른 할인과 할증
사고의 정도와 무사고 기간에 따라 할인 할증이 차등 적용 됩니다.
나이, 운전 경력에 따라 차등 적용
자동차 보험의 경우 나이가 어릴수록 보험료가 비쌈. 만 26세의 경우 대부분 부모님 밑으로 함께 가입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나이가 어린 사람의 경우 사고율이 가장 높기 때문에 보험사에서 손해율이 높아지면 손실도 보게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그만큼 저 연령대의 보험가입자에게 보험료를 더 청구하게 됩니다.
운전 경력과 성별 및 나이에 따라 차등 적용
운전 경력에 따라 사고율 달라집니다.
운전경력이 많은 30~40대에서는 낮은 사고율이 보입니다. 이는 대부분 자녀들과 함께 이동 시 안전 운전하기 때문입니다.
20대의 경우 운전 경력이 적어 가장 높은 사고율을 보입니다,
40대 이상의 여전 운전자에게 특히 높은 사고율이 있어 보험료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고 유에 따라 차등 적용
무사고 경력이 길수록 보험사 입장에서는 보험료 보상 비용이 적기 때문에 당연히 해당 운전자에게는 보험료가 적게 청구가 됩니다.
자동차 보험 할인의 종류
- 운전 거리 : 운전거리가 적을 수록 할인
- 특정 내비게이션 설치 사용 : 티맵이나 커넥티드 카 등의 운전점수에 따라 할인
- 안전을 위한 장치 구비 : 블랙박스, 전면 추돌 방지, 측면 경보기 등 할인
- 운전자 연령 한정 특약 : 특정 연령 이상의 운전자만 운전 시 할인
- 자녀 할인 : 자녀의 나이에 따른 할인
- 기타 : 만 35세 이상, 부부한정 사용 등과 경차, 전기차 구매 시 추가 할인
자동차 보험료 책정 방법
기본보험료 X 특약 요율 X 가입자 특성 X 특별 요율 X 우량 할인 X 사고건수 별 특성 요율
자동차 보험료 책정 항목
자동차 보험료 책정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보험료
차량의 유류, 배기량, 용도, 보험가입금액, 성별, 연령 등에 따른 책정
특약요율
운전자의 연령을 제한하는 특약, 가족으로 운전자를 한정 특약
가입자 특성
보험 가입기간이나 법규위반경력
특별요율
자동차의 구조나 운행실태가 같은 종류의 차량과 다른 경우 적용
우량 할인, 불량 할증
사고 발생 시적에 따라 적용하는 요율
사고 건수 별 특성 요율
직전 3년간 사고 유무 및 사고 건수에 따른 요율
가중 할증의 경우는 졸음, 과로, 무면허, 약물 음주 운전, 속도위반, 어린이 보호 구역 사고 등이 특히 과중 되며 부주의한 운전의 경우도 추가 할증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내용
자동차 보험과 운전자 보험은 적극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사고에 관한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방패입니다. 감사합니다.